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인지 교육이 왜 필요한가요?

by 트릴리문 2024. 7. 8.
반응형

성역할 고정관념이 우리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우리의 일상에 얼마나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깨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그림책과 실제 사례를 통해 우리가 일상 속에서 흔히 겪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를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색깔과 성별 고정관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예는 색깔입니다. 예를 들어, 핑크는 여자아이의 색, 파란색은 남자아이의 색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죠. 실제로 어느 돌봄센터에서 아이들과 수업을 하던 중, 화장실 표지판에 이러한 고정관념이 반영된 것을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깔도 성별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곤 합니다.

한 사진집에선 핑크색 물건이 많은 아이의 주인이 실제로는 어른들에 의해 이런 색깔을 선택하게 된 사례를 보여줍니다. 이런 색깔에 대한 고정관념은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자라면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통한 교육

그림책은 아이들에게 성역할 고정관념을 깨는 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빅토리아 여왕의 가족 초상화를 보며 성별을 추측하는 놀이를 통해(1,2=남자, 3,4,5=여자), 붉은색이 남자의 색이었던 시절의 역사를 배우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감한 여자아이와 겁 많은 남자아이의 이야기를 통해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이 아닌, 개개인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육아와 교육

성역할 고정관념은 우리의 육아 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딸은 인형 놀이, 아들은 축구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정관념을 깨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남자아이는 울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도 문제가 됩니다. 한 그림책에서는 아이가 새로운 학교에 가는 길에 울고 있는 어른 남자들을 보며 자신도 울어도 괜찮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런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결론

성역할 고정관념은 우리의 일상과 아이들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인식하고,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이 아닌,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