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자!

앞으로 10년 부의 거대 물결이 온다 - 1. 조용히 다가오는 파격의 혁신

by 트릴리문 2023. 3. 14.
반응형

1. 오늘의 기회와 내일의 변화 사이에서 나는 무엇부터 해야 하는가

암호 화폐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서 사람들은 암호화폐의 근본적인 기술, 즉 블록체인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나는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신기술 혁신 팀 리더로 일하고 있어서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이 나의 일이다. 모두가 내게 블록체인에 대해 물어보는 것만 같았다. 매번 똑같은 답변을 하는 게 진저리가 나서 블록체인에 대해서 짧은 입문서를 작성했다. 이 입문서는 사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사람들은 모두 블록체인에 대해서 알고 싶어 했으며 이 기술의 이점뿐 아니라 잠재적인 위험과 결점까지고 궁금해했다. 나는 첫 글의 인기에 힘입어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등 다른 신기술을 주제로도 글을 쓸 수 있었다. 이 글들을 묶어 책으로 만들었다. 딥테크는 과거에는 불가능했지만 지금은 조금이나마 실현가능한 기술, 그리고 미래에는 너무 너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커져 존재하기 전의 삶을 떠올리기조차 힘든 기술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기술 자체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기술들이 융합될 때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지에 관한 책이다. 이미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블록체인 웨어러블 기기와 사물 인터넷 등의 등장으로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흐릿해지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메타버스라고 부른다. 이 책은 전문가들을 위한 책이 아니다. 일반인과 사업가들을 위한 책이다. 미래를 선도하고 싶다면 다가올 10년을 지배할 기술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당신이 우리와 함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길 원한다.

 

2. 밀려들기 전엔 생각도 할 수 없는 쓰나미의 등장

2008년 영화 <아이언맨>이 영화계를 강타했다. 영화 속에는 천재 억만장자이자 바람둥이이며 박애주의자인 토니 스타크가 있고 그의 연구실에는 이 책에서 다룰 증강 현실, 인공지능, 3D프린팅, 자동로봇, 사물 인터넷 등 실제 기술의 대부분이 구현되어 있다. 이 영화의 가장 훌륭한 점은 작품에 나온 기술이 허황되지 않고 실현가능해 보이는데 있다. 5년 뒤 일론 머스크가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그가 선보인 것은 가상현실 헤드셋 프로토 타입, 핸즈프리 제스처 입력, 맞춤형 3D 컴퓨터 지원설계 시스템, 레이저 티타늄 3D프린터였다. 또다시 6년 뒤에는 대학교 사무실에도 비슷한 환경이 만들어졌다. 10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공상과학 영화 속 내용이 현실로 다가왔다.  딥테크란 과거에는 불가능했지만 오늘날에는 조금이나마 실현가능한 기술이며 미래에는 너무나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커져 존재하기 전의 삶을 떠올리기조차 힘드는 기술을 말한다. 딥테크 솔루션은 하나의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현실의 중요한 문제나 기회에 충실하다록 핵심 능력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3. 경제 혁명을 일으킬 7가지 기술을 선점하라.

1. 인공지능 : 기계학습, 심층 신경망, 딥러닝, 이외에 지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 등 여러가지.

2. 확장 현실 : 가상현실, 증강 현실, 혼합현실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기술.

3. 블록체인 : 물론 암호 화폐가 먼저지만 스마트 계약, 분산원장기술, 초기 코인 공개, 분산형자율조직, 제 3 신뢰기관

4. 사물인터넷 : 스마트 기기,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웨어러블 등

5. 자율주행차 : 무인 자동차 및 각종 자율 로봇

6. 3D프린팅 :  대부분 적층 제조이나 약간의 컴퓨터 수치 제어 절삭 가공도 포함.

7. 양자 컴퓨터  : 현재의 컴퓨터가 풀수 없는 우주의 비밀에 열쇠가 돼줄 기계.

인공지능 기술은 복잡해서 어렵고 IOT기술을 너무 광범위 해서 어렵다. 양자컴퓨터 이론은 더 심각하다. 이 책에서는 이런 기술들이 지금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미래에는 어떤 형태로 사용되게 될지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섣불리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주거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주지 않는다. 당신은 충분히 똑똑한 사람이다. 이책을 통해 내용들을 이해하고 당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길 바란다. 앞으로 10년을 이끌 최첨단 기술들을 다른 99.99%의 사람들보다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0.01%에 속할 수 있다는 꽤나 멋진 일이다. 준비 됐는가? 그럼 출발해 보자.!

반응형

댓글